임신을 시도하고 있는 많은 여성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임신 및 착상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착상시기 및 주의점
착상은 임신 초기에 난자가 정자와 만난 후 자궁의 외벽에 부착하는 과정이다. 이 시기의 배아의 착상이 정상적으로 이뤄져야 태아가 모체로부터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 자랄 수 있게 되며 착상은 배란후 7~12일 이내에 일어난다.
이 시기에 착상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 임신이 어려워지고 착상시기에는 가급적 격한 운동은 피하고 건강한 걷기와 편안한 마음가짐을 가지는게 좋다.
1. 착상에 좋은 음식
- 견과류 및 두유
임신을 준비중인 많은 예비 엄마분들이 챙겨 먹는 음식이 바로 견과류와 두유인데요.견과류는 비타민E가 풍부하여 자궁내막의 현관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주고 유산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견과류 및 두유는 단백질이 풍부하서 임신기간 내내 단백질을 필요로 하는 임산부에게 정말 좋은 음식인데요. 편하게 견과류 두유 한팩씩 챙겨 먹으면 배란 및 착상에 도움을 주며 단백질까지 공급해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 석류즙
석류는 여성의 과일로 여러 여성호르몬 성분을 갖고 있어 난소기능에 도음을 주며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하고 엽산도 풍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석류자체를 과일로 먹는것도 좋지마느 씨에 영양분이 많아 씨통째로 즙을짜서 먹는게 영양분이 더 풍부하다고 하니 즙으로 드셔보세요.
- 미역, 다시마
해조류에는 자궁의 풍부한 혈류를 공급하기로 알려져 있어 산후에도 손실된 혈액을 회복하는 효능으로 많은 산모부든께 권장되는 식품인데요. 혈류 공급이 풍부한 식품으로 배아 이식 후애 내막의 혈액공급을 도와 착상에도 도움을 준다 하니, 임신준비중 자주 드시면 좋은 식품 중 하나 입니다.
- 등푸른생선 고등어
고단백과 오메가3 가 풍부하여 배아가 착상 후 분열과 성숙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과 DHA가 높아 뇌기능을 강화시켜주고 태아의 뇌세포 성장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착상 후 분열과정에 꼭 필요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덧으로 인해 생선이 입에 맛지 않는다면 오메가3영양제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2. 주의해야할 식품
- 포도즙
많은분들이 포도즙이 착상에 도움을 준다 알려져 있지만, 포도즙은 당성분이 높아 고혈당이 올 수 있어 임신성 당뇨등이 의심되는 분들은 포도즙을 조심하셔야 하며, 포도 자체로 섭취하는것이 즙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도움이 된다 합니다.
- 큰 생선 참치
참치나 연어와 같이 큰 생선은 오랜기간 살아오면서 중급속 누적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섭취를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날것은 식중독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3. 마무리
오늘 알아본 착상에 좋은 식품을 통해 많은 예비 엄마들이 건강하게 아이를 출산하여 건강한 가정을 이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