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비타민A 꼭 필요하지만 과잉 섭취하면 안돼요!

임신 후 태아발달을 위해 영양제 섭취는 필수적일텐데요. 대부분 엽산이나 비타민D, 철분등을 영양제로 섭취하지만 임산부에게 비타민A는 어떤 작용을 하고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지 고민이실텐데요.
꼭 필요하지만 과잉 섭취시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 섭취시 신중해야 하는 임산부 비타민A 이 섭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비타민A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지방에 잘 녹으며 열에 강하기 때문에 음식으로 조리해도 영양소가 잘 파괴되지 않으며 시력, 성장 및 발달 그리고 면역의 3가지 기본적 생리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유기물 입니다.

2. 비타민A의 효능

임산부 비타민A

1) 시력발달

안구의 망막에서 빛을 뇌신경 전달신호로 바꿀 때 비타민 A가 필요하며 원추세포와 간상세포 등 눈을 구성하는 세포가 정상적으로 분화될 때에도 비타민 A가 필요합니다. 시력유지, 야간시력개선 등의 효능이 있으며, 태아의 눈발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세포의 성장 및 발달

안구의 망막, 원추세포, 상피에서 모든 세포는 구조를 잘 유지하기 위해 비타민 A는 유전자발현의 차원에서 세포분화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폐, 피부, 소화기관 등의 상피세포 합성, 구조유지 그리고 정상적 기능에 필요하며 태아의 중추신경계 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3. 비타민A의 권장량 및 과다섭취 부작용

비타민A의 권장량은 남자750μg, 여자는650μg 으로 임산부의 경우는 1000μg으로 태아의 발달을위해 일반 성인의 2배 가까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비타민A의경우 과다 섭취하면 자연배출되지 않다 독성으로 인해 태아의 기형 및 사산 등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임산부 비타민A 섭취 방법

태아의 발달을 위해 꼭 필요한 비타민A이지만, 과다섭취의 부작용으로 영양제 등의 섭취가 걱정되는 임산부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비타민A의 경우 영양제로 섭취하기 보다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녹황색채소인 당근, 시금치, 호박, 브로콜리 등이 있으며, 달걀, 치즈, 버터, 해조류 등에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임산부가 많이 먹는 과일로는 오렌지, 귤, 망고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입덧으로 인해 음식섭취가 어려운 임산부는 상큼한 오렌지나 귤로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마무리

태아의 발달 뿐만 아니라 인간 자체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A는 양면성으로 인해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식품을 통해 다량의 카로티노이드를 섭취하게 된 경우라면 서서히 비타민A로 변환이 이루어지므로 독성 유발 및 신체이상 증상 발생으로 이어지는 상황은 거의 없다고 하니, 꼭 음식을 통해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